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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말고 비야디"…흔들리는 독일 '빅3' 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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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을 대표하는 '빅3'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중국 전기차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들 빅3가 내세워왔던 엔진 출력, 승차감과 같은 전통적인 판매 포인트만으로는 전기차로 향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발길을 되돌리기 어렵다는 평가다.


블룸버그통신은 15일(현지시간) "기술 동향에 뒤처진 폭스바겐,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독일의 3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중국이라는 가장 크고 수익성이 높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이들 3사 제품에 실망해 돌아선 한 고객의 사례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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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광둥성에 사는 사업가 라이언 쉬는 포르쉐 911,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 포르쉐 타이칸을 소유한 독일 차 애호가지만 최근 포르쉐 타이칸을 처분하고 중국 니오의 전기차 ET5로 넘어갔다.
또 다른 옵션으로 고려했던 메르세데스-벤츠 EQE보다 약 33% 저렴한 가격에 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매끄러운 음성 제어 기능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쉬는 "타이칸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끔찍했다.
그저 전기화된 포르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다"며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도 이젠 고급 차로 보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는 "중국 소비자들이 마력, 핸들링과 같은 전통적인 판매 포인트보다 전기차가 제공하는 기술적 개선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독일 빅3의 입지 약화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BMW의 지난 3분기 중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15%, 30% 폭락했다.
특히 폭스바겐의 자회사인 포르쉐의 경우 전기차 모델 타이칸의 글로벌 수요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면서 매출이 19% 감소했다.
포르쉐는 10년, BMW는 4년 만에 기록한 최악의 3분기 실적이다.


마르코 슈베르트 폭스바겐 판매 총괄 이사는 "중국의 경쟁 상황은 특히 치열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스티븐 다이어 알릭스파트너스 상무이사는 "독일 빅3는 기로에 서 있다"며 "그들의 시장 전략에는 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약 15%로 팬데믹 이전(25%)보다 많이 줄었다.
특히 전기차 점유율이 10% 미만으로 저조한 수준이다.


블룸버그는 "연료 소모가 많았던 시대에 군림했던 독일 차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경쟁자들의 위협을 과소평가하고 내연 기관이 창출하는 이익을 포기하기를 꺼렸다"며 "이젠 그들이 도전자의 입장에서 상대해야 할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유럽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파리모터쇼에서 최신 기술을 선보이며 치고 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유럽 최고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가리는 파리모터쇼에서 가장 많은 관중을 끌어모은 제품은 비야디, 립모터, 샤오펑 등 중국 전기차 모델들이었다"며 "최근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모터쇼에서 최첨단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 중국 기업은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EU는 과잉 보조금을 바탕으로 저가 공세를 펼치는 중국산 전기차를 겨냥해 상계관세를 추가로 부과, 최대 45.3%의 관세를 물리는 안을 승인한 바 있다.
이달 30일 전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31일부터 발효돼 5년간 적용된다.



김진영 기자 camp@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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